몸을 망치는 최악의 운동 습관

바쁜 현대인이 어렵게 시간을 내어 운동하면서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게 됩니다. 꾸준히 운동하더라도 충분히 몸이 좋아지지 않는 것은 운동 효과를 방해하는 운동 습관 때문입니다.

몸을 망치는 운동 습관으로 운동하는 남자의 모습


자신의 실패 지점 제대로 알기

근성장을 위해서는 실패 지점에 도달하지 않고 실패 지점 바로 전까지만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동 초반에 실패 지점에 도달하면 그 이후 퍼포먼스가 급속도로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결국 그날 운동은 만족스럽지 않게 끝날 때가 많습니다. 실패 지점 직전에 멈춰야 다음 세트에서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운동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본인의 실패 지점을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더 큰 문제는 자신의 실패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포기하는 것입니다. 다음 세트에서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는 두려움에 실패 지점 훨씬 전에 멈추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짧은 가동 범위 운동 금지

일명 ‘깔짝이 운동’이라고 불리는 동작이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이 짧은 가동 범위만을 사용하여 운동하기 때문입니다. 가동 범위를 최대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근성장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가동 범위가 짧은 운동이 지속되면 근육은 점점 타이트해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비효율적입니다.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거나 저중량으로 워밍업을 하는 것이 건강하게 가동 범위를 넓히는 방법입니다.


제대로 먹고 채우기

운동을 하면서 음식을 조절한다는 생각에 적게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근육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음식량을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아닙니다. 근육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것을 충분히 잘 먹는 것을 뜻합니다. 운동하면서 단백질 쉐이크를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만 섭취하면 안 됩니다. 탄수화물과 지방도 잘 섭취해야 합니다. 적당한 탄수화물은 파워를 위해서 필요하며 적당한 지방은 면역력 유지를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건강한 지방을 채울 수 있는 아몬드, 생선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운동 습관만 점검하고 수정해도 운동 효과는 눈에 띄게 좋아집니다. 몸을 망치는 운동 습관은 없는지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