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BTC) 1억 돌파

드디어 가상화폐 비트코인(BTC)이 장중 국내 거래소 기준 1억 원을 경신하였습니다. 지난 1월 10일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소 상장이 공식 승인된 후 비트코인 상승세는 계속된다는 예측이 1억 원 돌파로 실현되었습니다.

1억원 돌파한 비트코인


비트코인 상승세

비트코인은 2024년 올해 들어 약 65% 상승하였으며 최근 1년간 250%가 치솟았습니다. 더불어 최고가를 경신하는 기간도 단축되고 있습니다. 3월 9일~10일 주말 동안 지속적인 상승세를 타던 비트코인은 3월 11일 현지 기준 7만 달러를 돌파하였고 국내에서도 그 매수세가 붙어 1억 원을 터치하였습니다.


국내 프리미엄

국내 거래소 가격이 해외보다 높은 일명 ‘김치 프리미엄’은 약 7% 수준이었습니다. 국내 거래소는 외국인 거래가 사실상 제한되어 있으며 개인 투자자의 성향이 단기 투자가 많은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ETF

지난 1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된 후 그 상승세는 가속이 붙었다고 판단됩니다. 승인 직후에는 다소 하락하는듯했으나 ETF 자산운용사들이 비트코인 매입을 진행하면서 이는 곧 상승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실제 비트코인 ETF 거래량 1위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가장 많은 비트코인을 매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2024년 4월로 예정된 비트코인 반감기는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비트코인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반감기에 대한 기대감이 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다는 의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