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통화 녹음 가능 (Feat. SKT)

애플 아이폰은 통화 녹음 기능이 없습니다. 삼성 갤럭시는 통화 녹음이 자동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점에서 아이폰에 아쉬움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SKT에서 AI 서비스를 통해서 아이폰에서도 통화 녹음이 가능하게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이폰 통화 녹음을 지원할 SKT AI 서비스 에이닷
<출처:SKT>


아이폰 통화 녹음 안 된 이유

국내에서 아이폰 통화 녹음이 안 된 이유는 애플의 정책 때문입니다. 미국의 일부 주에서 동의 없는 통화 녹음은 불법이기에 애플은 이를 반영하는 정책으로 아이폰에서의 통화 녹음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한국은 제 3자 통화 녹음은 불법이지만 본인이 포함된 통화 녹음은 합법이기 때문에 그간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제공했고 이 부분이 큰 차이점으로 작용했었습니다.


불편했던 아이폰 통화 녹음

아이폰에서도 통화 녹음이 가능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유료 앱을 이용하거나 녹음이 가능한 장치를 맥세이프로 아이폰에 부착하는 등 여러 방법이 있었지만, 번거로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많은 사용자들이 실제 사용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SKT 아이폰 통화 녹음

이르면 다음 주 10월 24일부터 SKT에서 아이폰 통화 녹음이 가능합니다. SKT에서 제공하는 AI 서비스 ‘에이닷(A.)을 통해서 아이폰 통화 녹음이 가능하도록 현재 애플과 협의가 마친 상황입니다. 약관 동의한 이용자에 한해서 통화 녹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통화 내용이 앱 데이터 형태로 저장될 예정입니다. AI 기술을 기반하여 통역, 통화 녹음, 통화 요약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존 안드로이드 제품에 적용되었던 것을 아이폰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국내 통신사를 통한 통화 녹음이지만 아이폰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은 아이폰 사용자에게 큰 편의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KT, LG U+도 애플과 협의 중이라는 소식이 있기 때문에 국내 3사 모두 통화 녹음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SKT가 가장 먼저 시작하기 때문에 통신사 이동도 일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