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혁신 롤러블 아이폰 (Rollable iPhone)

아이폰을 출시하며 애플의 혁신은 증명되었고 이는 전 세계에 많은 이들에게 애플에 대한 확실한 인상을 심어주었습니다. 아이폰 15 출시를 앞둔 애플은 넥스트 혁신을 준비 중입니다. 바로 롤러블 아이폰입니다.

애플이 준비 중인 혁신 제품 롤러블 아이폰을 위한 특허 자료 이미지
<출처 : 미국 특허청 (USPTO)>


롤러블 아이폰 특허 등록

애플의 롤러블 아이폰에 대한 준비는 꽤 진행 중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애플이 미국 특허청에 롤러블 디스플레이(Rollable display)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특허 등록을 하였습니다. 더욱이 이번 특허는 애플이 롤러블과 관련하여 출원한 첫 특허가 아니라는 점에서 애플의 다음 혁신 제품으로 롤러블 아이폰을 준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금번 특허는 롤러블 디스플레이의 약점으로 언급되는 내구성 강화를 위하여 여러 방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구성의 약점은 폴더블폰에서도 나타나는 문제이며 이는 화면이 특정 축으로 구부러졌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다음 먹거리 롤러블폰

지금은 스마트폰 사업에서 철수한 LG전자에서 롤러블폰을 준비하였으며 시제품을 공개하기도 했었습니다. 당시 스마트폰 화면이 오른쪽으로 펼쳐지면서 화면 크기가 확장되었으며 이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어낸 것이 사실입니다. LG전자의 시장 철수 후 애플뿐 아니라 전 세계의 수많은 업체가 롤러블폰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롤러블폰은 폴더블폰보다 더욱 내구성 부분에서 취약점이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적용한 시제품은 매우 고가로 책정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출시가 되더라도 대중적인 보급이 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예측도 나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롤러블폰이 출시 된다면 스마트폰뿐 아니라 스마트워치까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가능성 역시 커집니다.



애플의 롤러블폰이 기대되는 이유

디자인의 애플, 혁신의 애플이라고 불릴 정도로 애플은 시장을 흔드는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출시해 왔습니다. 사실 그 제품을 애플이 세상에서 처음 만든 것은 아니지만 애플은 애플만의 해석과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확장하는 제품을 출시한 것은 사실입니다. 현재 애플의 경쟁사인 삼성전자의 경우 폴더블폰을 출시하였지만, 애플은 아직 폴더블폰 출시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사람은 애플이 폴더블폰을 뛰어넘어 롤러블폰으로 시장의 주도권을 공고히 할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그 기술력을 기대합니다.


롤러블 아이폰을 위한 특허 출원을 지속해 진행 중인 애플의 움직임에 많은 사람이 기대하고 있으며 다시 한번 혁신의 애플이라는 명성에 어울리는 제품이 출시 될지 기다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