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우 슈퍼문 우주쇼 일정

유성우와 슈퍼문까지 한 여름밤의 추억이 될 우주쇼를 8월 중순과 8월 말에 볼 수 있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에서 8월에 있을 우주쇼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우주쇼를 온라인 생중계 할 예정입니다.

8월에 펼쳐질 우주쇼의 메인 이벤트인 슈퍼문과 유성우 중 슈퍼문 예상 이미지


페르세우스 유성우 일정

한국천문연구원이 밝힌 페르세우스 유성우 일정은 8월 13일입니다. 13일 저녁부터 14일 새벽까지 유성우 관측이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지구에서 관측하기 좋은 세계 3대 유성우 중 하나입니다. 사분의자리 유성우 (1월), 쌍둥이자리 유성우 (12월)이 세계 3대 유성우를 이루고 있습니다.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시간당 약 50~70개의 별똥별을 관찰할 수 있는 유성우입니다. 도심을 벗어난 외곽 지역에서는 100개의 별똥별도 관측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특히 올해는 그믐에 가깝기 때문에 달빛으로 인해 유성을 놓치는 경우도 피하기 때문에 많은 유성우를 볼 기회입니다. 가능하면 직접 눈으로 하늘을 보는 것이 더 많은 양의 유성우를 보기에 좋습니다. 페르세우스자리를 중심으로 넓게 펼쳐져서 떨어지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슈퍼문 일정

이번 슈퍼문은 8월 30일에서 31일로 넘어가는 새벽이 가장 큰 슈퍼문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구와 달이 약 35만 7,200km로 평소보다 약 3만km 정도 가까워집니다. 그렇기에 실제 눈으로 보는 달의 크기가 더 크게 보입니다. 슈퍼문은 일반적인 보름달보다 약 15% 정도 더 큰 사이즈이며 밝기의 경우도 30% 정도 더 밝습니다.


온라인 생중계

국내에서 페르세우스 유성우를 실시간 생중계하는 지자체 및 기관이 있습니다. 충북 증평군의 좌구산 천문대에서는 8월 13일 오후 9시쯤부터 유성우를 증평군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또한 양구 국토정중앙천문대에서는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8월 13일 22시부터 약 4시간 정도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14일 새벽에는 유성우와 함께 여름철 은하수와 목성, 토성 관측 영상까지 방송 계획입니다.


무더위와 태풍으로 힘든 여름이지만 태풍이 지나고 찾아오는 우주쇼를 만끽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