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은 빼면서 근육량만 늘리는 운동법이 있다면 얼마나 효율적일지 상상해 보셨습니까? 우리는 맛있게 먹은 치킨, 삼겹살로 인한 죄책감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집중적으로 한 적 있다면 수분 배출로 잠깐 체중 감량이 될 수 있지만 근본적 해결책은 아닙니다. 다음 운동을 추천해 드립니다.
컨디셔닝 운동
흔히 달리기와 같은 숨이 찬 운동을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처럼 힘쓰는 운동은 무산소 운동으로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구분은 틀리진 않지만, 완전히 맞는다고 하기도 어렵습니다. 버피 테스트를 예로 들자면 버피는 숨도 차고 근육에도 힘을 씁니다. 중간 강도의 근력 운동을 지속하여 진행한다면 이는 유산소와 같은 운동으로 변합니다. 이를 우리는 컨디셔닝 운동이라고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무산소 운동에 가까운 고강도 유산소 운동입니다. 컨디셔닝 운동을 지속해야 한다면 지방연소로 인한 체지방 감량은 물론 근육량도 늘어납니다.
추천 운동 1 쓰러스터 (Thruster)
쓰러스터는 오버헤드 프레스와 스쿼트가 결합한 운동입니다. 상체와 하체 운동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신 운동을 빠른 속도로 진행하면 심폐지구력이 강화되면서 근력과 근육량도 늘어납니다. 덤벨로 컬 운동을 하는 것과 달리 전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와 근력 강화에 좋습니다. 우선 아주 가벼운 무게로 12회 x 5세트 운동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점차 익숙해진다면 덤벨의 무게를 높여주면 좋습니다.
추천 운동 2 버피 (Burpee)
대표적인 컨디셔닝 운동 버피는 지금 당장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버피는 이미 많은 분이 잘 알고 계신 운동일 것입니다. 온몸을 쓰면서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운동이며 도구가 필요 없는 컨디셔닝 운동이기 때문에 원한다면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도구 없이 자기 몸으로만 진행하면서도 그 효과는 뛰어납니다. 처음에는 10회 x 10세트 운동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로우 버피 – 하프 버피 – 풀 버피로 강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고 최종적으로는 철봉까지 연결하는 버피 풀업까지 진행한다면 엄청난 강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버피 풀업은 버피에서 부족한 등 운동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짧은 시간 유산소와 무산소를 병행하는 컨디셔닝 운동으로 체지방은 줄이면서 근육량을 늘리는 효율적인 운동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