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 타이밍으로 자유형 실력 늘리는 법

자유형 자세는 나쁘지 않은데 자유형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호흡 타이밍을 점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호흡 타이밍이 잘못된 경우 자세에도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호흡은 우리 몸의 회전과 아주 높은 연관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자유형 수영을 하면서 호흡 타이밍을 연습하는 남자


호흡의 시작점 제대로 익히기


호흡의 시작점이 어디인지 고민해 본 적 있으신가요? 초보자의 경우 호흡이 급하고 숨 쉬는 것 그 자체에 집중하기 때문에 호흡의 시작점에 대해서 생각할 기회는 적습니다. 호흡하는 쪽 팔이 리커버리를 시작하는 시점이 호흡의 시작점이라고 생각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세히 구분하자면 반대쪽 손 입수 후 그 손을 앞으로 뻗으면서 몸통이 회전하는 타이밍에 몸과 머리가 함께 돌아가면서 호흡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손이 어깨와 가까워졌을 때부터 머리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타이밍입니다. 머리가 입수 직전까지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고 있다면 물 속에 있는 팔의 위치가 정상적인 캐치 동작을 하기 어렵게 뒤로 처져 있기 때문에 스트로크 길이가 짧아집니다.


호흡을 마무리하는 타이밍이 늦어지면 물 속의 손이 캐치 동작을 하기 어렵고 그로 인해 자세가 무너집니다. 그 결과 스트로크 길이는 짧고 그와 동시에 다리가 떨어져 가위 차기 형식으로 전반적인 자세가 무너집니다. 즉, 호흡하지 않을 때의 자유형 자세와 호흡 시 자유형 자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고개가 물속으로 움직이기 직전에 숨을 마시는 호흡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아직 초보의 단계에서는 숨을 쉬는 순간이 아주 짧고 충분히 숨을 쉬기도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머리가 물 위로 올라오기 전까지 모든 숨을 내쉬고 물 위에서 짧은 순간에 깊게 들이마시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길게 내쉬고 충분한 양의 많은 숨을 짧은 시간에 들이마시는 것을 통해 숨을 쉬는 순간이 충분하다 느껴질 정도로 훈련이 되어야 합니다.